인사이트(InSight)호, 최초의 화성지진(marsquake)을 포착!
인사이트(InSight)호, 최초의 화성지진(marsquake)을 포착!
  • 최송진 기자
  • 승인 2019.04.29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5월 5일 발사된 인사이트(InSight)호는 화성의 내부 구조를 탐사하기 위한 고정식 탐사선.
화성도착 128번째 화성일에 최초의 화성지진을 측정.

인사이트(InSight)호는 화성 내부를 탐사하기 위한 내부 구조 측정용 지진 실험 장비(Seismic Experiment for Interior Structure:SEIS)를 장비하였으며, 4월 6일 희미한 지진 신호를 감지하였다고 미항공우주국(NASA)은 발표하였다. 이 신호는 바람과 같은 표면에서 발생한 것이 아니라 행성 내부에서 발생한 것이라고 추정되며, 이 신호가 어떻게 발생하게 되었는지 정확한 원인을 찾기 위해 자료를 조사 중이라고 전했다.

미항공우주국(NASA)은 인사이트(InSight)호가 측정한 결과를 동영상으로 게시하였다. 이 동영상을 보면 세 가지 다른 종류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데, 화성의 바람(MARS WIND), 화성 지진(MARSQUAKE), 그리고 로봇 팔(ROBOTIC ARM)의 소리를 영상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 https://youtu.be/DLBP-5KoSCc >

로리 글레이즈(Lori Glaze) 미항공우주국 행성과학과장(Planetary Science Division director at NASA Headquarters)은 “이번 화성지진은 아폴로 임무 중 달 표면에서 감지된 달지진(moonquakes)과 상당히 일치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관측결과는 인사이트(InSight)호의 주요 목표 중 하나인 화성 내부에 대한 정확한 탐사를 하기엔 너무 작았다고 한다. 화성 표면은 매우 조용하기 때문에 인사이트(InSight)호가 희미한 소리를 탐지할 수 있었지만, 만약 지구였다면 주변소음으로 인해 탐지가 불가능했을 정도였다고 전했다.

이 사진은 2019년 3월 19일 미항공우주국(NASA)의 인사이트(InSight)호의 카메라로 촬영되었다. 화성표면 위에 놓여있는 돔형 보호장치 안에 지진계(seismometer)와 내부 구조 측정용 지진 실험 장치(Seismic Experiment for Interior Structure:SEIS)가 들어있다. <출처 : NASA>

미항공우주국(NASA)은 인사이트(InSight)호가 표면에 놓은 지진계가 화성에 대한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하며, 화성 내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지구와 달을 포함한 다른 암석 행성이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는지 밝혀낼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