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뉴턴과 아인슈타인 (1)

가두연 기자 승인 2018.01.29 14:04 | 최종 수정 2019.05.02 16:21 의견 0

 

Issac Newton
Albert Einstien

뉴턴(Issac Newton) 시대 이전의 물리관과 그에 관계된 천문관에 대하여

사람이 하늘을 바라보며 별에 존재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고, 과학적인 관측장비를 개발하여 자세한 연구를 실시할때까지 가장 유명한 물리학자 (별을 운동과 수학의 방정식으로 바라본 머리아픈 존재들)를 꼽으라하면, 우리는 아이작 뉴턴(Isaac Newton, 1643~1727)과 알버트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 1879~1955)을 서슴치않고 말할수 있다. 물론 아이작 뉴턴이 태어나기 이전에 -아이작 뉴턴이 태어난 해에 불행히도 갈릴레오 갈릴레이는 죽었다. - 훌륭한 발견과 업적을 이룩했던 몇몇의 물리학자와 천문학자들을 우리는 알고 있다. 티코 브라헤(Tycho Brahe, 1546~1601)라든가, 갈릴레오 갈릴레이(Galileo Galilei, 1564~1642), 니콜라우스 코페루니쿠스(Nicolaus Copernicus, 1473~1543) 등

하지만 그시대 이전까지의 관측방식이라던가, 발견된 이론은 순수한 관측으로만 - 신이 내려주신 두 눈- 으로만 이루어진게 사실이었다.

그때의 관측방식(뉴턴 출생 이전의 그리고 망원경 발견 이전의)은 크게 네가지 부류로 나누어 설명해 볼 수 있다.

첫째. 스톤헨지 식의 달의 위상변화 관측을 주로 한 유럽식 관측방식이다.

스톤헨지는 제사나 의식에 사용된 목적의 것이 아닌 천문 관측 용도로 사용 되었다. 각 돌의 방향은 정확히 24절기의 방향에 위치하여 있으며 중앙에 있는 거석은 사람이 자료를 기록 하고 관측하는 데 이용하였다고 여겨진다.

유럽식 관측 방법의 특징은 태음력(달의 위상변화를 기초로한 날짜 계산법)을 사용하기에 필요한 관측 시설이 대다수를 이룬다.

둘째. 이집트 문명 주변의 관측방법이다

이집트의 가장 유명한 건축물은 누구나 피라미드를 생각할 것이다. 그 중에서도 쿠푸왕의 피라미드는 정확한 황금율을 기초로 한 건축으로 건축사상 유래없는 신비를 가지고 있는 건물을 축조해 내었다. 또한 피라미드의 구조는 정확히 북극성을 가리킨다고 한다. 또한 시리우스(중국에서는 천랑성天狼星이라 부름)의 주기를 정확히 측정하여 항성시를 작성, 나일강의 범람을 예측했다고 한다.

사람의 손으로 만들어진 세계 최대의 건조물인 피라미드는 고 왕국의 전성기인 기원전 2700년 경에 만들어 졌다. 기자의 3대 피라미드 중 가장 크고 오래된 것은 기원전 2690년 제 4왕조의 2대왕인 키오프스(Cheops)의 능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 되며 일명 쿠푸(Khufu)왕의 피라미드라고 불리운다. 높이 147 m, 밑변 230 m, 경사각 51도 50분으로 정확하게 쌓아져 있다. 사용된 돌은 한 개의 무게가 약 2톤이나 되는 거대한 돌 약 230만개를 써서 만들어 졌다.

피라미드의 가장 경이로운 점은 아마도 그 거대한 구조물의 방향일 것이다. 각 능선은 거의 정확하게 동서남북을 가리키고 있다. 그 각도의 오차는 진북(眞北)에서 5분 밖에 벗어나 있지 않을 정도로 너무나도 미미한 것이어서, 우연의 배열의 결과라고는 도저히 생각 할 수 없다. 또한 현대 20세기의 건축물로도 따라갈 수 없는 정확성은 도저히 인간의 작품이라고 생각 하기 힘들 정도이다. 105 m 높이의 "상승통로"는 완벽한 배역에서 1 cm도 벗어나지 않았으며, 이 피라미드가 건조될 당시 천구(天球)의 북극에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던 용 자리의 알파 별을 지표로 삼아 이 통로를 만들었다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다.

 

 

저작권자 ⓒ 스페이스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